Copyright MAPIACOMPANY Co,.Ltd.

All rights reserved.

  • Facebook - Black Circle

현) 감리교신학대학교, 새문안교회 전속 조율사

전) 성남아트센타 전속조율사 역임

 

■ 20년 경력의 경험 많은 국가공인 피아노조율 산업기사

■ 2013 피아노 조율사협회 표창장 수상

■ 2013년 독도 국민가곡 공모전 금상 수상

■ 제7회 비목 콩쿨 작곡 1위 수상

■ 제8회 감리교신학대 음악 콩쿨 창작 성가곡 1위 수상

October 23, 2010

음악춘추 - 음악평론가, 탁계석 칼럼

Please reload

자기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피아노 조율사 겸 작곡가, 민남일입니다. 조율사아저씨를 통해 여러분과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피아노 조율은 언제부터 시작하시게 되었나요?

올해로 20년 정도 되었을까요. 음악을 좋아해서 접근이 쉬운 피아노라는 악기부터 시작했었죠. 처음부터 조율만 시작한 것은 아니고요. (웃음)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피아노의 음색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어요. 피아노 조율 상태와 품질이 작곡의 퀄리티에 영향을 미치게 되더라고요. 결국, 제 음악을 더 잘하기 위해 전문적으로 조율을 공부한 셈이네요. (웃음)

피아노 조율이 음의 높이만 조절하는 것은 아닌가봐요!

​일반적으로 조율이라고 하는 것은 피아노의 음정, 음색, 터치감, 수리 등 전반적인 것들 모두를 일컫는 말이에요. 결국 '연주하기 좋은 최상의 피아노 컨디션'을 만드는 것이 목적이죠.

 

얼마 전에 저희 사무실 피아노도 조율해주셨잖아요. 그때 굉장히 꼼꼼히 봐주시는 모습에 좀 감동했거든요. 음알못(음악 알지도 못하는…)인 제가 들어도 소리도 정말 좋아졌고.

계절 바뀌면서 온도, 습도가 차이가 나잖아요. 그럴 때마다 조율 한 번씩 맡기는게 가장 이상적이죠. 그게 아니라면 최소 6개월, 혹은 1년? 여기 사무실 피아노의 경우엔 줄이 끊어져서 저를 부르셨겠지만, 터치라든지 음색적인 부분도 한 번씩 다 체크했답니다. 어때요? 소리 좋죠.

그렇다면 선생님께서 조율하실 때 특별히 신경 쓰시는 부분이 있다면요?

상당히 넓은 영역의 질문이네요. 첫째로는 ‘과연 음악가라면 이 피아노 조율 상태를 만족할까? 부족한 부분이 있을까?’와 같은 생각을 하면서 제가 실제 이 피아노의 주인이 된 입장으로 조율에 임합니다. 그리고 조율한 즉시 제가 연주를 해드리죠. 고객님들께서 소리의 변화를 직접 느낄 수 있게요.

둘째는 뭔가요?

당연히 피아노를 치는데 신경 쓰이는 부분이 없게끔 해드리는 기술적인 부분이겠죠. 특히나 조율했는데도 음정이 금방 변한다거나, 건반마다 음색이 다르다거나, 터치감이 일정하지 않다거나 그런 부분들을 꼼꼼하게 해결하려고 노력합니다. 대체로 기존의 조율에 불만을 가지셨던 분들의 고민이 이런 부분이더라고요. 음정만 맞춘다고 조율이 된 것이 아니죠.

굉장히 설명을 잘해주시던데?

아무리 꼼꼼하게 조율해드린다 하더라도 저 혼자서 덜렁 해버리면 고객들은 도대체 어디가 어떻게 변한 것인지 잘 모르시잖아요. 그래서 중간중간 피아노 관리법이라든지 어떤 상태가 좋은 상태인지 알려드리려고 노력해요. 그리고 피아노도 결국 뚜껑을 열어봐야 아는 거라, 더 나은 소리를 위해 추가 비용이 발생할 때는 즉각적으로 고객님께 진행 여부를 물어보고 결정하는 거죠.

가격 얘기가 나와서 여쭤봅니다만 흔히들 조율 가격이 비싸다고들 생각하잖아요. 어떻게 생각하세요?

피아노 조율은 꼼꼼히 모든 부분을 신경 쓰려면 시간이 굉장히 오래 걸리는 작업입니다. 88개의 피아노 건반줄 하나하나 20톤의 장력으로 당겨지고 있는 것을 온 힘을 다해 핀을 돌려 음을 맞추고, 터치감을 조정하고, 음색을 고르게 하는 정음 작업을 하면 몇 시간이 훌쩍 지나죠. 오래 관리되지 않은 피아노일 수록 특히나 더요. 그러다 보니 가격을 싸게 하고 예약 스케줄을 많이 잡아버리면 고객의 피아노를 오래 봐 드릴 수가 없어요. 그러면 조율이 제대로 이뤄질 수가 없고, 금새 좋지 않은 상태로 다시 변해버리니 다시 조율을 신청하고... 악순환인거죠.

아, 피아노 조율이 이렇게 복잡하고 예민한 음악적 감각과 체력을 요하는 기술인지 몰랐어요. 

제가 손을 본 피아노는 6개월간 A/S 책임집니다. 간혹 조율사들도 가격 경쟁을 위해 비공식적으로 정해진 가격보다 더 싸게 제공하는 사람이 있겠지만, 품질은 같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제 피아노 조율 20년 경력의 자부심을 걸고, 전 그렇게 하고 싶지는 않아요. 대신 시간을 많이 들여 꼼꼼하게 조율하고 나면 당분간 저를 다시 찾으실 일이 없어요. 오랫동안 피아노의 예쁜 소리를 유지할 수 있으니까요.

작곡 수상경력도 많이 보유하셨네요! 작곡하신 것 좀 이야기해주세요.

조율활동을 하면서도 작곡 활동을 쉬지 않으려고 해요. 제가 출판한 작곡집도 꾸준히 판매되고 있고, 제가 작곡한 곡들을 연주하는 정기적인 발표회를 하죠. 또 제가 조율사 협회 소속 정회원인데, 결속을 목적으로 한 ‘조율사 협회가’를 작곡해달라는 의뢰도 받았어요. 그래서 전국에 있는 모든 조율사가 모임을 할 때마다 제가 작곡한 협회가를 부릅니다. 2013년도에는 김남조 선생님의 ‘우리의 독도 아픈 사랑이여’라는 시에 곡을 붙인 제 노래가 독도 가곡 공모전에서 금상을 받았고요, 다음 개편 교과서에도 수록된다고 해요. 뿌듯한 일이죠.

선생님께서는 음악가로서 더욱 연주자의 입장을 잘 이해하실 수 있겠어요.

​아무래도 대화하기가 편합니다. 음악적인 표현, 가령 예를 들어 “연타가 안 된다”, “피아니시모가 안된다”와 같은 음악 용어로 표현하시잖아요. 그럴 때 어떤 부분을 말하는지 파악하기에 쉽죠. 반대로 그걸 명확하게 표현하시기 어려운 분들에게는 제가 먼저 음악가의 관점에서 조율 방향을 제안하기도 합니다.

​​

조율하실 때 특별한 에피소드 같은 것을 들려주세요.

​언젠가 작곡과 교수님을 만나게 되었는데 참 귀가 예민하신 분이시더라고요. 그분들은 마음에 드는 조율사를 만나기 위해서 고장 나지도 않았는데 일부러 여기저기 조율을 맡겨 보시기도 하고… 아마 제가 10년 전쯤에 조율해드렸을 거예요. 그런데 얼마 전에 연락을 다시 주셔서 “그때 조율 해주신 게 정말 마음에 들었는데, 연락처가 없어서 알아내느라 좀 고생을 했다”고 말씀하시더라고요. 뭉클했죠. 

그리고 또 하나는, 우연히 어떤 집에 조율하기 위해 방문하게 되었는데 거기가 세월호 희생자의 집이었던 거에요. 그 친구 이름이 양온유 학생인데, 그때 대단히 멋진 일을 했어요. 사고 당시에 갑판까지 나와서 본인은 살 수 있었음에도, 자기가 반장이니까 친구들을 구해야 한다며 선실로 다시 들어간 거죠. 그 날 가벼운 마음으로 피아노 조율하려고 갔다가 그런 얘기를 듣고 마음이 먹먹해서 밤에 잠을 이룰 수가 없었습니다.

 

그때 당시에 온유 양이 남기고 간 글이 SNS상에서크게 화제가 됐었는데요. 제가 그 글에 선율을 붙여 작곡해서 선물 했었던 그런 기억이 나네요.

마지막으로 한 마디 해주세요.

결국 사람이 하는 일이라 ‘완벽’이라는 것은 없겠지만, 더 좋은 소리를 찾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내 피아노라고 생각하고 내가 만족할 때까지. 가끔 '지난 번 피아노 조율이 마음에 무척 들었다'며 감사 인사를 해주시는 분이나, 저를 잊지 않고 꾸준히 연락을 해주시는 분들이 계시거든요. 그런 뿌듯한 마음에 지금까지 음악과 피아노를 놓지 않고 계속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민남일 선생님께 ​피아노 조율 신청

피아노 조율 가격

0506-192-1029

조율사아저씨 전용 ​안심번호 :) 전화기 아이콘을 누르면 바로 전화가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