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yright MAPIACOMPANY Co,.Ltd.

All rights reserved.

  • Facebook - Black Circle

(현) 부천의성교회 전속 조율사

 

■ 광운대학교 전자계산기과 졸업

■ 서울재즈아카데미 Bass과 수료

■ 서대문 도심속작은학교 (대안학교) Bass Guitar 강사 역임

■ 태성뮤직아카데미 강사 Bass.Guitar & A.Guitar 강사 역임

■ 등명중, 명덕여중 방과후 학교 A.Guitar 강사 역임

■ 인디밴드“offStep” 레코딩 엔지니어

Please reload

안녕하세요. 굉장히 젊으세요!

네. 81년생입니다. (웃음) 조율사아저씨가 아니라 조율사 삼촌인가요? 안녕하세요. 저는 김포, 인천 지역에서 활동하는 젊은 피의 손재주가 많은 조율사, 김윤태입니다.

손재주가 많다니 어떤 의미인가요?

집안 대대로 손재주나 기술에 탁월하신 분들이 많으셨고, 저도 그 영향을 많이 받아 나름대로 업을 이어간다고 해야 할까요? 눈썰미가 뛰어나신 아버지 영향을 받아 건축, 인테리어 쪽도 했었고, 전기 설비, 대형차 운전 등 손으로 할 수 있는 일에는 자신감이 있습니다. 피아노 조율도 마찬가지고요!

과거에 프로그래머 일을 하셨다고 들었는데, 프로그래밍에서 피아노 조율이라… 특이한 행보인걸요?

네. 원래 제 대학 전공은 프로그래밍 쪽이었어요. 그런데 교회에서 베이스 기타를 연주하다 보니 어느 순간 음악이 너무 좋더라고요. 정신 차리고 보니 음악에 푹 빠져 인디 밴드 활동에서부터 음향, 음향 엔지니어링, 음반 마스터링 믹싱까지 안 해본 일이 없었어요. 그러면서 음악이라는 것이 사실 들을 때는 쉽지만, 그 음악을 만들기 위해서 세밀하고 꼼꼼한 작업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죠. 그중에 제일 섬세하고 세밀하고 알면 알수록 대단한 깊이를 가진 기술이 피아노 조율인 것 같아요. 하나하나 기술을 배울 수록 더욱 보람된 일입니다.

으아! 대단하십니다. 그럼 피아노 조율은 어떤 계기로 시작하시게 되셨는데요?

사실 평범한 계기라 자랑할 만한 순간은 아니고요. 피아노 학원을 운영하는 원장 친구가 있는데, 피아노 학원에는 자주 조율을 해줘야 하잖아요. 그런데 비싸기만 하고 크게 만족스럽지도 않고 하니까 어느 날 제게 “윤태야. 너는 음악도 좋아하고 손재주가 있으니 피아노 조율을 한번 해보면 어떻겠냐. 넌 잘할 것 같다”라고 권유하더라고요. 그 김에 도전했던 것이 지금 또 다른 업이 되어서 이렇게 조율을 하고 있네요.

오늘도 굉장히 바빠 보이시던데, 오전에 일하시고 오시는 길인가 봐요.

네. 오늘은 10년 동안 조율하지 않았던… 줄이 20개 이상 끊어진… 그랜드 피아노를 조율하고 왔습니다. 이상하게 저는 장기간 조율이 안 된, 상태 안 좋은 피아노들만 만나는 것 같아요. 저만의 기술 노하우가 있어서 웬만하면 하루 안에 조율에 수리까지 다 끝내드리거든요. 그래서 그런가? 제 운명인가 봐요. (웃음) 그래도 피아노 조율 끝나고 나면 고객분께서 차 한 잔 내어주시면서 “그동안은 피아노 치기 싫었는데, 조율하고 나니 피아노 칠 맛이 난다”고 하실 때 참 뿌듯합니다. 응원이 된달까요.

피아노 조율을 하실 때 특별히 신경 쓰시는 부분이 있다면요?

우선은 결국 음정이죠. 저는 기본적으로 미세조율을 하고 ‘시간은 좀 오래 걸리더라도 정확하게 맞추자’가 제 목표입니다. 이제 그다음에 음색이나 고른 건반과 같은 하드웨어적인 부분을 신경  써야하고요. 그런데 무엇보다도 제가 해야 하는 것은 ‘소통’이라고 생각해요.

피아노 조율에도 소통이 필요하군요!

오늘 처음 만난 피아노를 꼼꼼히 살핀다고 하더라도, 제가 알지 못하는 증상들이 있을 수도 있잖아요. 제가 수리하는 동안에는 그 문제 증상이 안 나타날 수도 있고. 그래서 고객님들께 제가 많이 물어보는 수밖에 없죠. 결국에는 돈 주고 했는데 이게 마음에 안 들면 안 되잖아요!

피아노 조율에서 김윤태 조율사님의 생각과 각오를 말씀해주세요.

‘제가 맡은 만큼 최선을 다하자’가 목표고요. 저의 다양한 경험들이 결국 다 쓰임이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특히 피아노 조율이라는 게 음악적인 부분과 기술적인 부분이 모두 중요하기 때문이기도 하고요. 그리고 언제든지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배워서 알아가려고 하는 낮은 자세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김윤태 선생님께 ​피아노 조율 신청

김포 피아노 조율

0506-192-1031

조율사아저씨 전용 ​안심번호 :) 전화기 아이콘을 누르면 바로 전화가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