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대명피아노 대표

(현) 삼익 대리점 근무

■ 영창 본사 기술 교육과정 수료

■ 삼익 본사 기술 교육과정 수료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대구 지역에서 활동하는 피아노 조율사 신인석입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언제부터 어떤 계기로 피아노 조율을 시작하게 되셨나요?

원래 저희 집안에 예술 쪽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형님께서는 조각을 하시고, 고모님은 미술 쪽에 종사하시고. 저희 삼촌께서 제가 어릴 적부터 음악을 하셨거든요. 그래서 어릴 적부터 삼촌께 통기타도 배우고 그랬어요. 그러다가 음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우연히 피아노 조율 학원에서 피아노를 접한 이후, 자연스럽게 피아노 조율을 업으로 이어가게 되었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선생님께서 기타나 드럼 연주도 굉장히 잘하신다고 들었어요!

쑥쓰럽네요. 제가 직접 연주를 즐겨보니까 하나 알게된 것이 있어요. 피아노 조율 자체는 사실 저와 피아노 일대일로 이루어지는 것이긴 하지만 음악 하시는 분들 입장도 생각해봐야 하는 일이거든요. 저도 처음에 피아노 조율을 할 때는 피아노 음만 잘 맞추면 되는 줄 알았는데요.

 

일하다 보니 연주자마다 원하는 바가 각자 다르므로 그것을 잘 캐치하고 피아노를 원하는 상태로 잘 만들어 놓는 것, 그것이 좋은 조율, 그리고 좋은 조율사라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부분에서 기타나 드럼을 연주하는 것이 연주자 관점에서 한 번쯤 생각해볼 수 있게 되어 유용한 도움이 되었습니다. 물론 그 전에 저 스스로 즐겁기도 하고요.

요즘처럼 이렇게 더울 때, 특히 덥기로 소문난 대구(!)에서 피아노 조율 일을 하시다보면 피아노에 어떤 문제점들이 가장 많나요?

아무래도 물 먹은 피아노들을 많이 봐요. 피아노의 주재료가 대부분 나무이다보니 물 먹은 나무들이 팽창하고, 휘어서 소리를 먹먹하게 하고 다른 부품들에도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가장 많고요. 두 번째로는 금속으로 되어 있는 피아노 줄이 녹이 슬어서 끊어지는 경우도 생기죠.

그럼 소중한 내 피아노,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까요? 

덩치 크고, 어떨 땐 가구처럼 쓰시는 피아노는 사실 굉장히 예민한 악기입니다! 습도와 온도에 가장 민감한데요. 요즘처럼 습한 계절에는 제습기를 사용해서 습기를 제거해주시고 여의치 않으시면 물먹는 OO 제품을 피아노 옆에 두시거나, 긴급하게는 헤어 드라이기로 살짝 살짝 말려주시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그런데 일단 스스로 자가 점검하시기 이전에, 저와 같은 피아노 조율 전문가 분들에게 상담해보시는 것이 좋겠어요.

조율하실 때 특별히 신경 쓰시는 부분은?

우선 피아노의 음, 그러니까 기본 음높이(피치)가 정확해야 하는 것은 기본이죠. 그 외에도 피아노 세부적인 부분을 어떻게 조정하는가에 따라서 터치감이 매우 달라집니다. 이것을 연주자들은 “피아노의 음량이 큽니다”, 혹은 “작습니다”라고 표현하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피아노를 연주할 때의 느낌을 뭉뚱그려서 표현해주시면 저는 잘 알아듣고,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최대한 맞춰드리려고 하죠. 고객님들과 이렇게 소통을 하다 보면 주로 ‘터치감’에 대해 많이 불편함을 호소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터치감을 가장 신경 씁니다.

조율하시면서 기억에 남는 고객은?

우연히 어떤 고객의 집에 방문하게 되었는데요. 음대 진학을 준비하는 입시생의 집이었어요. 그때 조율한 것이 인연이 되어 그 후로도 꾸준히 피아노 관리를 제가 맡게 되었는데, 그러던 어느 날 음대 피아노과에 합격했다고 감사하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그때 참 많은 보람을 느끼게 되더라고요.

이 인터뷰를 보실 미래의 고객분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저는 늘 ‘최고가 되기보다 최선을 다하자’는 마음가짐으로 피아노 조율에 임하고 있습니다. 저에게 맡겨 주신다면 최선을 다해서 꼼꼼하게 조율해드리겠습니다.

신인석 선생님께 ​피아노 조율 신청

대구 피아노 조율

0506-192-1035

조율사아저씨 전용 ​안심번호 :) 전화기 아이콘을 누르면 바로 전화가 연결됩니다.

Copyright MAPIACOMPANY Co,.Ltd.

All rights reserved.

  • Facebook - Black Cir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