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yright MAPIACOMPANY Co,.Ltd.

All rights reserved.

  • Facebook - Black Circle

(현) 신세계 콘서트홀 전속 조율사

(현) DMZ 국제음악제 전속 조율사

(현) 리틀 엔젤스 전속 조율사

(전) 하계 대학 및 중고교 음악캠프 전속 조율사

 

■ 라비앙피아노 튜닝 하우스 운영

■ 삼성 피아노 제작 공장 재직

■ 미도파백화점 영창피아노 지점장 재직

Please reload

March 17, 2017

- 20170317 "소리의 제자리를 찾다, 피아노 조율사 이계룡씨"
00:00 / 00:00

MBC 라디오 95.9 <이 사람이 사는 세상>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조율사 이계룡입니다. 남양주 수동에서 왔습니다.

선생님 첫인상이 마치 예술가 같으세요. 피아노 조율은 어떻게 시작하시게 되셨나요?
누구나 그렇듯이 저도 어렸을 때부터 음악을 좋아하긴 했는데 그저 좋아하는 정도였죠. 그러다가 고등학교 졸업을 하고 진로로 무엇을 선택할까 고민하다가 좋아하던 피아노가 눈에 띄었어요. 그래서 무턱대고 그때 당시 삼성 피아노 공장을 찾아갔어요. 피아노를 배우고 싶은 마음 하나로. 그게 지금 계기가 되어서 그동안 다른데 한눈팔지 않고 지금까지 쭉 업으로 이어오고 있습니다.

삼성이 피아노도 했나요?
지금 이건희 분이 계신 삼성이 아니고요. 삼익 피아노에서 근무하시던 간부가 따로 나와 공장을 차린 곳이 삼성 피아노였어요. (웃음) 지금 생각해도 참 용감했었네요. 제가 피아노 조율과 제작에 처음 입문하게 된 곳이죠.

처음 조율 시작하실 때 이야기 좀 들려주세요. 
한참 피아노 교육 열풍이 불던 그즈음에 아파트 붐도 일어나서 제가 있던 상계동이 엄청 커졌었거든요. 그리고 92년도에 아주 큰 미도파 백화점이 들어섰어요. 미도파 백화점에서 영창 피아노 운영을 8년 정도 했었죠.

와, 완전 대박이네요. 당시 피아노 교육 열풍이 어느 정도였는지 궁금해요!

그때는 피아노가 초대박 인기였기 때문에, 아이 핑계를 대고라도 부모님들께서 피아노를 사셨던 시절이었어요. 그때 얼마나 붐이 일었냐면, 우리 매장에는 나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와서 그런지는 몰라도(?) 진짜 줄을 서가면서 팔았어요! 엄청! 우리나라에서 최고 많이~ 그러다가 IMF가 터져서 나와서 열풍이 잠잠해졌던 것 같아요. 그리고 제 가게를 차리게 되었죠.

조율하시면서 즐거웠던 에피소드가 있다면요?

성악가 김동규 선생님 아시죠? 그분 작업실에 있는 피아노를 조율하려고 같이 이동하려는데 갑자기 할리 데이비드슨 오토바이를 타고 나오시더니 캬! 멋있죠. 딱, 따라오라고 하시는 거예요. 오토바이를 따라서 차로 뒤따라 가는데 이거 방향 수신호를 잘못 알아들어서 김동규 씨는 왼쪽으로 저는 오른쪽으로 가는 바람에, 이거 원 조율하기도 전에 길 찾다가 힘 다 뺐네요. (웃음)

김동규 성악가님 알아요. 진짜 재밌네요.

또 있어요! 피아노 조율 끝나고, 피아노를 저쪽으로 조금만 옮겨 달래요. 이게 저 혼자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서 우리 동료들을 전부 불러서 옮기고, 마지막으로 피아노 청소를 해주겠다고 밑에 뚜껑을 열었는데, 커~다란 주머니가 나오더라고요. 먼지가 엄청났어요. 얼마나 피아노 속에 있었는지. ‘이게 뭐지’ 하고 딱 열어봤더니 번쩍번쩍 보석이 이만큼 있는 거예요. 순간 갈등이 생겼죠. (웃음)

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도 무사히 전달해드렸더니, 그동안 이 주머니를 잃어버려서 몇 번이나 찾았는데, 드디어 찾았다고 감사하다고 하시더라고요. 뿌듯하고 즐거웠던 경험이네요.

선생님께서는 피아노 조율에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 생각하세요?

음… 고객이 원하는 상태의 피아노 조율을 할 수 있는 기술은 당연한 것이겠죠. 그러나 고객과의 많은 대화를 통해 원하는 바를 짚어내는 것. 그리고 항상 친절하고, 최선을 다하는 것. 저는 사실 이런 부분이 피아노 조율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고객님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지금 우리나라 피아노, 악기 산업이 거의 사라지고 있어요. 아마 70년대 후반이죠. 그때는 다른 놀 거리가 없어서 주로 아이들 피아노, 미술, 체육 이런 걸 많이 했는데 지금 점점 그런 문화가 사라지고 있네요. 사람들의 감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연주 음악, 연주 문화를 다시 부흥시켜서 건강한 여가를 즐길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에 제가 가진 피아노 조율 기술로 이바지 하고 싶은 소망이 있네요. 감사합니다!

이계룡 선생님께 ​피아노 조율 신청

남양주 피아노 조율

0506-192-1032

조율사아저씨 전용 ​안심번호 :) 전화기 아이콘을 누르면 바로 전화가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