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yright MAPIACOMPANY Co,.Ltd.

All rights reserved.

  • Facebook - Black Circle

Q. 조율은 얼마나 자주 해야 하나요?

A. 피아노 제조사에는 기본적으로 6개월마다 조율하라고 권장하고 있어요. 왜냐하면, 피아노 현의 전체 장력은 약 20톤에 가깝다고 합니다. 그러니 피아노를 연주하지 않고 가만히 두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자연히 음이 풀리게 되는 거죠. 따라서 신품일수록, 많이 사용할수록, 환경 변화가 잦을수록 더욱 자주 조율해줘야 해요.
또한, 피아노 조율 음정은 연주자의 음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조율사아저씨>는 일반 가정집은 6개월에 한 번, 교회/학원/전공자의 경우에는 그 이상을 추천해 드립니다. 소중히 관리해주세요. 여러분의 피아노는 가구가 아니라 악기랍니다!

Q. 사계절 피아노 관리 방법 좀 알려주세요.

A. 피아노는 목재, 양모, 가죽 등의 천연소재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온도와 습도에 민감합니다. 온도는 18~25도, 습도는 40~50%가 적당하죠. 직사광선이 비치지 않는 방이나 거실에, 벽과 10cm 거리를 띄우고 설치하시기를 권장합니다.
특히 여름이거나 지하에 설치할 때는 습기가 많으므로 제습에 신경 써줘야 합니다. 반대로 겨울에는 추운 방에 두었다가 갑자기 보일러 온도를 빵빵하게 온도를 높이는 것도 좋지 않죠. 습할 땐 제습기를, 건조할 땐 가습기나 젖은 수건으로 피아노를 관리해주세요. 어쨌든 첫째도 습도, 둘째도 습도!